혼다 pcx125 스쿠터 장단점 1탄
킴코 딩크125를 시작으로 sym보이저
그 이후 배달용 스쿠터로 트렌드가
pcx125와 야마하 엔맥스125로 양강 구도로
재편성 되었습니다
이 중 단연 배달용 스쿠터로 각광을 받고
있는 혼다 pcx125의 특징을 하나 소개해드리려합니다 오늘은 이 차에 아이들 스탑기능에
대해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바이크를 처음 타시는분들에게 아이들링 스탑
기능이라는 용어는 생소할수가 있는데
어렵게 생각할거 없습니다
지금부터 이 기능에 대해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이들링 스탑 (ISG) 기능및 장단점
첫번째,
아이들링 스톱 = 공회전 정지 시스템
ISG (Idle Stop Go의 약자)
일반적인 스쿠터는 시동을 걸고 나서
운전자가 주행을 끝마칠때까지
시동키를 사용해서 시동을 OFF 시키지
않은 이상 시동이 자동으로 꺼지거나
켜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혼다 pcx125는 스쿠터 자체 기본 옵션으로
아이들링 스톱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서
엔진에 냉각수 온도가 60도 이상 되었을때에
아이들링 스탑 기능이 작동하게 셋팅되어 있습니다
단! 엔진 냉각수 온도가 60도 이상되지 않으면
이 기능은 작동하지 않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엔진 냉각수 온도가 60도 이상 되었을때에
아이들링 스탑기능 작동 버튼을 설정되어있다면
주행중에 정지했을때 3초 이상이 지나면
자동으로 엔진 시동이 꺼지며 출발시에는
악셀만 감으면 바로 시동이 재점화되는
편리한 기능이 탑재된 바이크가 바로 pcx125
이 제품입니다
두번째,
오로지 배달용으로 오랜시간 사용했을시에는
연비측면에서 도움이 될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출퇴근용으로 잠시 잠깐 사용하는
용도라면 ISG기능은 불필요해보이고
효율적이지 못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인지 실제적으로 ISG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바이크를 이용하는 유저들이
대부분입니다 자동차인 경우에 ISG기능을
하루에 1시간씩 사용했을시에 1년에
20만원에서 40만원 정도의 유류비를
절감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류비를
절감하기위해선 하루에 1시간 이상 ISG모드
상태를 유지해야하는데에 있습니다
하루에 1시간의 ISG모드를 유지한다고
하였을 경우 주행을 매일 최소 40~60킬로
이상 주행해야하고 1시간 정도 막히는 구간이
있어서 ISG기능을 사용해야한다는건데
유류비 절감하려고 장시간 차량을 운행하면서
ISG기능을 빈번하게 사용한다면
상업용으로 사용시에나 막힘 구간이
상습적으로 발생하는 지역에서는 유용할지는
모르지만 그렇지 않은 구간에서는 메리트가없어보입니다 또한 아이들링 스탑 기능을
빈번하게 사용하다 보면 엔진 시동을
지속적으로 반복해야하는데 이 때에 밧데리
소모량이 꾸준하게 발생됩니다
그러하기에 자동차 같은 경우에 ISG 기능이
있는 차량 같은 경우에는 일반 차량 밧데리
보다 두배 비싼 AGM 밧데리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해서 차후에 밧데리 교환시에는
일반 차량 밧데리 가격의 두배 이상을 주고
교환해야하는 단점이 있답니다
그렇다면 혼다pcx125밧데리는 어떨까요?
바이크에서는 AGM밧데리는 발견한적이
없어서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pcx125에 쓰이는 정품 순정 밧데리는
YUASA 제품의 12V7.4Ah 이 사양의
납산 밧데리중에 MF (Maintenance Free)
증류수를 지속적으로 보충하지도 않아도
되는 무보수 밧데리가 장착이 되어 있습니다
필자가 보기엔 ISG기능이 기본 사양으로
들어가 있는 차종들이라면 적어도
AGM밧데리는 아니어도 리튬밧데리가
기본 사양으로 장착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현재 바이크 전기종이 90%
이상 MF밧데리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pcx125 밧데리는 타 기종과 비교했을때에
별반 다를게 없습니다
세번째,
일반적인 오토바이처럼 시동을 걸때에
스타트 모터를 사용해서 시동을 걸때와
ACG브러리스 모터를 사용해서 시동을
시작하는 pcx125는 전력소모율이 현저히
작으며 시동을 시작할때에 밸브를 순간 조정
하여 이상적인 압축비를 계산하여 악셀만
감으면 시동이 시작되게 하는것 또한
최소한의 전력 소비를 해주는 기능은
혼다 pcx125만의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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